CAREER

카이스트 디지털금융 MBA (KAIST DFMBA) 후기 및 요약

최근 카이스트 디지털금융 MBA 관련 질의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워낙 요즘 핀테크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이다 보니 이런 과정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는 느낌이 들고, 특히, 금융권에 있는 분들은 따로 연락해주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예비지원자 분들 혹은 이 과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후기 및 요약 정보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탄생 배경 및 소개

카이스트 디지털금융 MBA (DFMBA) 과정은 경영전문석사 과정으로써 야간/주말 2년 과정입니다. 탄생 배경은 최근 금융 산업에서 핀테크가 엄청나게 떠오르고 있고 결과적으로 시장이 커지면서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으로써 생긴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과 서울시가 카이스트와 함께 만든 과정이기에 조금 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카이스트 경영대학은 서울 홍릉에 있는데 디지털금융 MBA 과정은 여의도 IFC에 캠퍼스가 있습니다.

최근 디지털 산업이 성장하고 있고 핀테크 기업 중 유니콘 기업들이 생겨나면서 디지털 금융 영역이 금융 시장을 선도할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인력들이 전문 디지털 인력이 아니라 커리어를 전환하거나 특정 도메인의 전문가들이 더 많기 때문에 시장의 흐름에 대응을 하지 못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근거하여 작년 말에 생긴 이 카이스트 디지털금융 MBA가 가치있고 의미 있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

카이스트 디지털금융 MBA 홈페이지(https://www.business.kaist.ac.kr/programs/02040901)에서는 아래와 같이 교과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통계와 데이터의 기초를 배우고 디지털 금융의 기초를 배우고 인공지능과 창업 등 세부 전공으로 넘어가도록 가이드를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현장학습을 통한 실습까지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졸업생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커리큘럼은 향후 일부 변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점점 더 좋아지고 있기는 합니다. 자리매김 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카이스트 디지털금융 MBA (DFMBA) 커리큘럼 및 교과과정
카이스트 디지털금융 MBA (DFMBA) 커리큘럼 및 교과과정

지원 사유

필자의 경우에는 기존에 디지털 금융 영역에서 디지털 프로덕트를 10년 정도 다루었는데, 디지털 금융에 대해서는 학문적으로 다루는 곳이 딱히 존재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기다렸었고 개설이 되자마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금융 영역에서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실력을 기르기 위함과 함께 카이스트라는 네임벨류, 그리고 학습에 목적이 있고 더불어 금융권 지원자분들과의 네트워킹이 지원하게 된 큰 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디지털 금융 커리어로 확장하거나 전환하고자 하는 동기분들도 일부 있는 것 같습니다.

지원 프로세스

보통 10월(봄학기 입학)과 4월(가을학기)에 모집요강과 모집을 진행하고 학기는 해외대학 스케줄로 운영되어 가을학기를 1학기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학기마다 날짜는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 대학원 과정이 그렇듯 원서 접수와 함께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1차 합격 여부가 나오고 이후에 2차 단계에서는 면접을 진행하여 최종 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 입학원서
  • 에세이
  • 추천기관장 입학추천서 (회사 지원 통해 지원한 사람 한함)
  • 대학 전학년 성적증명서
  • 졸업 또는 학위증명서
  • 영어성적
  • 재직/경력증명서
  • 추천처(일반)
  • 기타 우수성 입증자료

카이스트의 경우 제가 느끼기에 ‘기타 우수성 입증자료’ 제출이 조금 독특한 부분인데 아무래도 요즘 워낙 경쟁이 강하고 변별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을 어필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한 것 같습니다.


경쟁률

경쟁률 질문을 많이 받는데, 경쟁률은 1기 때 보도자료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약 14대1 정도입니다. 필자가 합격한 2기의 경우에도 1기 만큼은 아니지만 낮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 과정의 경우 국가장학금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 학교들의 MBA 과정보다 경쟁률이 쌔고 금융의 특수성 때문에 더 몰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것은 추측이지만 아무래도 디지털 금융 과정의 다양성을 위하여 학교차원에서 특정 분야 지원자들을 뽑지 않고 고르게 선별하는 것 같습니다.


합격 후기

서류는 거의 모든 항목을 꽉꽉 채워서 제출을 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기타 우수성 입증자료의 경우 수상내역이나 보도자료 등 낼 수 있는 데이터들은 모두 수집해서 제출하였습니다.

면접에서는 정말 짧은 시간으로 봤던 것 같습니다. 체감상 10분이 안되었던 것 같고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물어보고 디지털 금융 과정 수업들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질문을 몇 가지 받았습니다. 특히, 공학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도를 물어보셨던 것 같습니다. (직접적인것은 아니었음). 뒤에 부연 설명을 하겠지만 이 과정이 다소 금융 공학적인 요소도 꽤 다루고 있어서 이러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이해를 못한다고 해서 무조건 불합격처리를 하지 않는 것 같기는 합니다.

교수님들께서 그래도 분위기는 편하게 해주시려고 노력을 많이 하셨던 것 같습니다.


재학 후기

현재 실제로 다니고 있는 재학생 입장에서 보자면, 굉장히 아카데믹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금융이라기 보다는 초기 과정은 약간 금융공학에 가까운 과정을 먼저 다루기 때문에 이 쪽 영역에 있지 않은 분들의 경우 수업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도 꽤나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있습니다. 다른 일반 MBA와는 다르게 프로그래밍에 대한 사용과 실습 위주로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도움은 많이 되고 있는 편입니다. 한마디로 1학년은 빡세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움은 많이 된다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결론

개인적으로는 디지털금융은 금융공학적인 부분을 디지털 도구들과 잘 결합하여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주는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고객이 직접 사용하는 부분까지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아직까지는 다소 Back-End 부분에 대해서 많이 다루고 있는 듯 합니다. UI/UX나 디지털 관련 폭 넓은 영역까지 다루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Back-End 및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없이 고객 경험이나 비즈니스를 다룰 수 없다는 부분도 인지를 해야 하겠습니다. 이 쪽에 생각이 있다면 당연히 추천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사실 추천하기가 조심스럽습니다. 하지만, 향후 핀테크와 디지털 금융 업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주목 받을 것이기 때문에 분명 가치는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229 다른 구독자 가입

관련 외부 기사:

6 comments

    1. 1기 이후에는 학교에서 공시는 안하고 있는데 1기보다는 낮다 정도로만 들었습니다
      구체적인 숫자로 공유드리기에는 정보가 없어서 설명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1. 저는 금융권에서 근무하고 있고, 핀테크 쪽으로 커리어 전환을 하고 싶어서 dfmba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프로그래밍/금융공학 관련해서 문외한인데, 어떤부분을 사전에 공부하면 입학에 도움이 될까요?

    1.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범위가 좀 넓습니다
      우선 디지털(프로그래밍)과 금융공학을 함께 보기에는 개념이 사실 상당히 다릅니다
      이 2가지 중에 어떤 곳에 먼저 집중하실지를 정하시는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초기 교육은 보통 R과 Python을 기반으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분석방법론과 머신러닝(딥러닝) 코드를 수행하는 것들을 진행합니다
      합격했다는 전제로 말씀드리자면 R과 Python에 대한 기초 교육을 사전에 들으시면 도움이 되고
      금융쪽 관련해서는 거시경제학에 대한 원론 자료나 트렌드를 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인터뷰나 서류 심사에 도움이 될 만 한 부분은 솔직히 주관적이라 말씀드리는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으나,
      우선 디지털과 금융 관련 커리어가 있으셔야 좀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러한 스터디와 관심사에 대해서 어필하는 쪽으로 준비하심이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2. 글 잘 읽었습니다. 혹시 디지털금융MBA를 졸업하면 학위가 어디석사 학위로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