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챗봇 준비 단계: 총 정리 및 요약

챗봇 준비 단계: 총 정리 및 요약

 챗봇 준비 단계: 총 정리 및 요약
Chatbot Preparation: Executive Summary
챗봇 준비 단계: 총 정리 및 요약
Chatbot Preparation: Executive Summary

챗봇 구축을 위한 실실적인 개발 및 기획 단계 전에는 사전 자료와 고려사항들이 많습니다. 이 과정들을 통해서 만들고자 하는 챗봇이 비즈니스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소개된 챗봇을 만들기 위하여 준비해야 하는 내용들을 다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준비 과정들을 통해서 다음 단계인 ‘기획 단계’ 에서 효과적인 결과 및 내용을 도출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챗봇 준비 단계: 비즈니스 분석

가장 먼저 해야 하는 부분이 비즈니스 분석입니다. 현재의 비즈니스가 추구하는 향후의 목표를 기반으로 챗봇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야 하는지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트렌드와 발전된 신기술에 대해서 집중하기 보다는 비즈니스 본질에 집중하여, 챗봇의 목적성 및 가치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챗봇 준비 단계: 서비스 분석

현재 자신의 비즈니스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가치를 제공해주는 접점이 무엇인지를 리스트화하는 과정입니다. 즉, 현재 고객에게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다시 한번 점검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그 서비스들이 어떤 프로세스로 이루어지는지까지 정리를 해야 합니다.

서비스마다 프로세스들을 포함하여 정보들을 채우면, 챗봇에 어떤 서비스를 만들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챗봇 준비 단계: 고객 분석

현재 비즈니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인구통계학적으로 파악하고, 더불어 고객 속성들을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고객 분석을 통해서 챗봇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령층 및 속성에 따라서 기존에 생각해왔던 챗봇 서비스와 다르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기능 중심으로 만들 것인지, 유저의 경험 중심으로 만들 것인지 등 전략적인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챗봇 준비 단계: 경쟁사 및 시장 분석

경쟁사 및 시장 분석은 현재 시장내에서 비즈니스의 위치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챗봇을 통해서 고정된 시장 내 구도들을 어떤 방식으로 깰 것인지를 고려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챗봇의 경우 아직 인공지능화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할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생각하고 있던 챗봇의 전략 및 방향이 일부 바뀔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치며

위에 소개해드린 챗봇 준비 단계의 과정들이 모든 것들을 다루었다고 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과정들을 거치지 않으면 성공 혹은 실패의 이유를 찾기 힘들 것입니다. 소개해드린 준비 단계 과정 및 내용들은 정답이 아닐 수 있지만, 여러분들이 챗봇 구축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TonyAround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TonyAround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