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주식 가치가 대폭락을 경험하면서, 주식 시장이 활황을 띄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식 관련 서비스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최근에 그래서 주식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주식 초보가 하는 해외 주식 후기: 호주/영국/미국) 그 중에서 제가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는 주식투자 추천 및 분석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현재까지 느낀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미 주식 관련 분석 서비스는 너무 많다
- 최근 주식시장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가 의견은 다 틀리다
- 불필요한, 그리고 부정확한 뉴스가 너무 많다
- 기술 발전에 따라, 정보의 비대칭성은 없다
- 시각적으로 보기 어려운 서비스들이 많다 (텍스트 위주)
그런데, 알아보던 중에 정보를 시각화하여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서비스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Simply Wall St’ 라는 서비스입니다.

One of key pages in ‘Simply Wall St’ service
특징
대부분의 주식 투자 관련 서비스들은 비슷한 정보들을 가지고 있는데, 해당 서비스는 모든 정보를 조합하여 시각화해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정보는 총 5가지 주요 지표를 가지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 과거 성과
- 재무 건전성
- 미래 성과 예측
- 가치 평가
- 배당 점수

Simply Wall St is showing 5 key index of each stock with info-graphics
각 주식 항목 맨 위에는 종합 평가가 있고, 하단부에는 세부적인 항목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Executive Summary
- Share Price & News
- Valuation
- Future Growth
- Past Performance
- Financial Health
- Dividend
- Management
- Ownership
- Company Information
Summary of each page in Simply Wall St
주식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각 종 정보들을 녹색과 빨간색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숫자가 높은게 좋은지 낮은게 좋은지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본인이 투자할 주식들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으며, 탐색 기능을 통하여 원하는 주식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이메일로 주간 수익율과 회사에 대한 뉴스를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마치 전문가로부터 보고를 받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목적
이 서비스의 특징은 데이터의 시각화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고 판단의 기준만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서비스는 판단의 기준으로써 데이터들을 사용하고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즉, 본인이 투자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것이 보수적인 판단인지 위험이 따른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전문가들이 모아놓은 데이터들을 본인이 참고하여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One good service will be able to much better value than professional
요약
무엇이든지 이러한 분석 서비스는 참고용으로만 써야한다는 것은 공통적인 대다수 의견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쉽게 쓸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은 쉽게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번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데이터도 중요하지만 결국 사용성이 좋으면 로열티가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아직 모든 서비스들을 파악한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판단을 만들기 위한 기준들은 이 서비스가 모두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성공 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Case Study: Simply Wall St (주식투자 추천/분석 서비스)
관련 뉴스 모음
- https://simplywall.st/about
- “韓 S&P500 검색 세계 1위”…바닥은 어디일까?
- 외국인이 돌아왔다…”달러 환산 KOSPI 아직 바닥”
- “주식에 뛰어든 당신, 어떤 공부를 해야 하냐고요?”
- “바닥이냐구요?”…월가 스승의 답변
- [뉴욕증시] 골드만삭스 “주식시장 바닥 찍었다”
- [이종우의 주간증시] 주가 빠른 반등 ‘V자 상승’ vs ‘이중 바닥’
- “어디가 바닥인가”…美 증시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
- [뉴욕증시] “월가 큰손들, 주식시장 바닥 친 것으로 분석”
- 검색어로 본 시장전망-구글 ‘코로나’ 검색 꺾였다…주가도 곧 바닥?
- 베어마켓 진입으로 본 폭락 장세의 바닥
LIFE 관련 블로그 글 모음:
- 쉑쉑버거(Shake Shack) 광화문 종각점 오픈 후기
- 카카오 프렌즈 팝콘과 콘텐츠 마케팅 (Feat.롯데시네마)
- 챗봇 트렌드 2020: 총 정리 및 요약 (프롤로그 / 에필로그)
- 광화문 커피/베이글 맛집: 포비(FOURB)
- 홍대입구/연남동 가볼만한 곳: 무신사 테라스
- 주식 초보가 하는 해외 주식 후기: 호주/영국/미국
Case Study: Simply Wall St (주식투자 추천/분석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