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

배경

챗봇이 우리 생활에 들어오고 수 많은 기업들이 만들어내는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을 챗봇을 인공지능이라고 인지해왔습니다. 초기 시장에서 이러한 인식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인공지능과 챗봇의 환상에서 많이 벗어나고 실망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얼마 후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이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으로 분류되면서 다시 한번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챗봇은 인공지능 로봇이 대화하는데 사용되는 주요 기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채팅 화면 상태에서 모든 케이스를 고려하여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인공지능 챗봇은 아직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일부 챗봇 서비스의 경우 명확한 목적과 비즈니스를 가지고 정해진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케이스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성공적인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


명확해진 챗봇의 역할

성공적인 챗봇 케이스가 등장함에 따라서 인공지능 챗봇의 역할은 현재 기준에서 보다 명확해졌습니다. 사람의 행동을 돕는 하나의 도구로써 제한적인 기능을 완벽하게 제공할 수 있는 ‘약한 인공지능’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화는 자연스럽게 하지 못하지만 정해진 시나리오가 있고 패턴이 정해져 있는 업무는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율성은 없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챗봇 주문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를 하면 매장에서 테이크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 기준에서 인공지능 챗봇은 약인공지능 영역의 핵심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고, 강한 인공지능으로 전환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과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의 결정적인 차이는 자율성 부분인데, 우리가 보통 영화에서 나오는 로봇 수준이 되는 것을 보통 강한 인공지능으로 분류합니다. 이에 대한 정의는 정의한 사람과 주체에 따라 미묘하게 다른 부분은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성과 자가학습 탑에 부분은 확실이 동일하게 중요한 판단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의 주요 비교 (자료: 보스턴 컨설팅 / 가트너 / 세계경제포럼)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의 주요 비교 (자료: 보스턴 컨설팅 / 가트너 / 세계경제포럼)

강한인공지능 VS 약한인공지능 관련 각 종 사이트


챗봇 기술도 다분화 되어간다

이렇게 인공지능 챗봇이 인공지능 중 약한 인공지능 영역의 대표로 자리매김 하면서 관련된 기술들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다분화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대화를 더 자연스럽게 하기 위한 기술이 아니라, 화면에서 고객의 경험을 더 풍부하게 하기 위한 기술 혹은 도구들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발전 속에서 일부 강한 인공지능에서 제공할 수 있는 기술들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챗봇 기술은 산업 영역마다 활용하는 부분이 각 자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한 두가지 기술이 시장을 지배하는 것보다는 비즈니스 영역마다 사용되는 기술이 조금씩 다른 상황입니다.


결국 최종은 강인공지능

사실 이러한 과정은 약한 인공지능 영역에서 챗봇이 최대한 할 수 있는 수준의 기술들을 확보하기 위한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고있듯이 결국 최종적인 목표는 모든 것들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완벽한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자율성과 자가학습을 탑재한 완벽한 인공지능인데, 이 부분은 아직 약한 인공지능 영역에서의 챗봇 역할을 보면 조금은 더 멀리 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강한 인공지능을 위한 투자과 기술은 구글이나 아마존 등 글로벌 대기업들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제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챗봇의 길은 결국 정해져 있습니다. 그 최종 목표로 가기 위한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분명 유저와 공급자 각각의 입장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우리 앞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마주할 때 이러한 판단 기준을 가지고 보면 새로운 시각을 또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시리즈

챗봇 트렌드 2020 다시보기

챗봇 관련 글 모음:

관련 외부 자료:

3 comments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TonyAround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TonyAround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