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BOT DIGITAL

챗봇 트렌드 2020: 1인 1봇 시대의 등장

챗봇 트렌드 2020: 1인 1봇 시대의 등장

머지않아 우리는 1인 1봇의 시대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상점들은 점점 주문을 받기 위한 챗봇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프랜차이즈들 중심으로 키오스크와 함께 주문 챗봇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들 중심으로 가고 있는 이유는 높은 비용문제 때문인데, 챗봇 빌더들이 사용하기 쉽게나오고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기면서 점차 소규모의 상점들까지도 챗봇을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은 메신저를 통해서 커피주문을 할 수 있다. (노컷뉴스 자료 참고, "카톡으로 커피주문?"…카카오, '챗봇주문' 서비스 출시) A customer can order the coffee via 'Chatbot' on the messenger platform.
고객은 메신저를 통해서 커피주문을 할 수 있다.
(노컷뉴스 자료 참고, “카톡으로 커피주문?”…카카오, ‘챗봇주문’ 서비스 출시)
A customer can order the coffee via ‘Chatbot’ on the messenger platform.

기존의 디지털 플랫폼 혹은 도구들은 상점이나 서비스들을 소개하거나 정보 공유를 하는데에 그쳤습니다. 서비스나 물품을 실질적으로 구매하기 위한 기능은 기술적인 난이도 및 비용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점포/상점들은 디지털 채널 혹은 도구를 설명과 소개에만 사용해왔다. (최근 한국에서 유행하는 버블티 브랜드 사이트 참고) Most stores around us have been using digital channel or tool for only its introduction or product/service's description. (The above is the web site for the brand of 'Bubble Tea' being popular in the Korea)
대부분 점포/상점들은 디지털 채널 혹은 도구를 설명과 소개에만 사용해왔다. (최근 한국에서 유행하는 버블티 브랜드 사이트 참고)
Most stores around us have been using digital channel or tool for only its introduction or product/service’s description. (The above is the web site for the brand of ‘Bubble Tea’ being popular in the Korea)

이제는 누구나 쉽게 챗봇 서비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상점들 혹은 브랜드들이 챗봇을 통해서 고객과 소통하고 서비스 혹은 재화들을 제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 흐름을 대표 프랜차이즈들이 이미 시작했고, 조만간 어디서든 우리가 챗봇을 통해서 원하는 것들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사람이 최소 1개 이상의 챗봇을 통하여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시대가 오고있습니다.

누구나 챗봇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나 물건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Anyone will be able to get a service or product they want via chatbot
누구나 챗봇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나 물건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Anyone will be able to get a service or product they want via chatbot

또 다른 예시는 비서 챗봇입니다. 이제는 스스로가 본인의 챗봇을 쉽게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 전화가 오거나 부재중일 때 본인을 대변해서 얘기해주거나, 본인의 스케줄을 챗봇 비서가 리마인더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서개념의 서비스들은 이미 대표 IT기업들을 통해서 제공되고 있지만, 아직 상용화 단계는 아닙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상용화 및 대중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챗봇 비서로 세상이 빠르게 한꺼번에 변화하지는 않겠지만 1인 1봇 시대의 흐름에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챗봇에 의해 곧 다가올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 New communication way by chatbot in the future
챗봇에 의해 곧 다가올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
New communication way by chatbot in the future

최근 비서 챗봇 말고 각광 받고 있는 부분은 바로 헬스케어 및 1인가구를 위한 챗봇 입니다. 비서와 유서합니다. 이러한 흐름을 정리해서 설명하자면, 결과적으로 본인을 위한 챗봇을 각 자 보유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관련 외부 자료 혹은 서비스:

1인 1봇 시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본인 스스로가 동시에 챗봇의 공급자이자 소비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대해서 사람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이 부재하는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부분들로 인하여 사람들이 더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고, 보다 본인이 하고 싶어하는 일들을 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실질적 결과물들이 곧 다가온다.
Real and practical results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re coming soon
4차산업혁명의 실질적 결과물들이 곧 다가온다.
Real and practical results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re coming soon

챗봇 트렌드 2020: 1인 1봇 시대의 등장
4차산업혁명의 실질적 결과들을 곧 마주하게 될 것 같습니다.

챗봇 트렌드 2020 관련 글:

1 comment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