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트렌드 2020: 1인 1봇 시대의 등장
머지않아 우리는 1인 1봇의 시대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상점들은 점점 주문을 받기 위한 챗봇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프랜차이즈들 중심으로 키오스크와 함께 주문 챗봇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들 중심으로 가고 있는 이유는 높은 비용문제 때문인데, 챗봇 빌더들이 사용하기 쉽게나오고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기면서 점차 소규모의 상점들까지도 챗봇을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컷뉴스 자료 참고, “카톡으로 커피주문?”…카카오, ‘챗봇주문’ 서비스 출시)
A customer can order the coffee via ‘Chatbot’ on the messenger platform.
기존의 디지털 플랫폼 혹은 도구들은 상점이나 서비스들을 소개하거나 정보 공유를 하는데에 그쳤습니다. 서비스나 물품을 실질적으로 구매하기 위한 기능은 기술적인 난이도 및 비용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Most stores around us have been using digital channel or tool for only its introduction or product/service’s description. (The above is the web site for the brand of ‘Bubble Tea’ being popular in the Korea)
이제는 누구나 쉽게 챗봇 서비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상점들 혹은 브랜드들이 챗봇을 통해서 고객과 소통하고 서비스 혹은 재화들을 제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 흐름을 대표 프랜차이즈들이 이미 시작했고, 조만간 어디서든 우리가 챗봇을 통해서 원하는 것들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사람이 최소 1개 이상의 챗봇을 통하여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시대가 오고있습니다.

Anyone will be able to get a service or product they want via chatbot
또 다른 예시는 비서 챗봇입니다. 이제는 스스로가 본인의 챗봇을 쉽게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 전화가 오거나 부재중일 때 본인을 대변해서 얘기해주거나, 본인의 스케줄을 챗봇 비서가 리마인더 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서개념의 서비스들은 이미 대표 IT기업들을 통해서 제공되고 있지만, 아직 상용화 단계는 아닙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상용화 및 대중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챗봇 비서로 세상이 빠르게 한꺼번에 변화하지는 않겠지만 1인 1봇 시대의 흐름에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New communication way by chatbot in the future
최근 비서 챗봇 말고 각광 받고 있는 부분은 바로 헬스케어 및 1인가구를 위한 챗봇 입니다. 비서와 유서합니다. 이러한 흐름을 정리해서 설명하자면, 결과적으로 본인을 위한 챗봇을 각 자 보유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관련 외부 자료 혹은 서비스:
- English Chatbots Directory
- Experience Autonomous Scheduling English Chatbots Directory
- Hyundai Mobis Introduces AI Secretary ‘MAIBOT’ for Business Support
- Shinhan develops AI secretary for workers
1인 1봇 시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본인 스스로가 동시에 챗봇의 공급자이자 소비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대해서 사람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이 부재하는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부분들로 인하여 사람들이 더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있고, 보다 본인이 하고 싶어하는 일들을 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Real and practical results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re coming soon
챗봇 트렌드 2020: 1인 1봇 시대의 등장
4차산업혁명의 실질적 결과들을 곧 마주하게 될 것 같습니다.
챗봇 트렌드 2020 관련 글:
- 챗봇 트렌드 2020: 2020년에도 챗봇 시장의 절대강자는 없다
- 챗봇 트렌드 2020: 1인 1봇 시대의 등장
- 챗봇 트렌드 2020: 챗봇 연결 사회 (봇과 봇의 결합 서비스)
- 챗봇 트렌드 2020: 챗봇이 이끄는 UX의 혁명
- 챗봇 트렌드 2020: 신규 구매 패턴 등장 (언택트족/챗봇족 등장)
- 챗봇 트렌드 2020: 산업 별 전망 (금융/헬스케어/이커머스)
- 챗봇 트렌드 2020: 산업 별 전망 (문화/교육/공공기관)
- 챗봇 트렌드 2020: 본격적인 사회적 이슈 등장
- 챗봇 트렌드 2020: 총 정리 및 요약 (프롤로그 / 에필로그)
- 챗봇 카테고리 글 한번에 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