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산업 별 전망 (교육)

배경 및 현황

팬데믹 시대와 함께 전 산업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 빠르게 진행 되었습니다. 주요 학회나 컨퍼런스들에서는 하나 같이 향후 몇 년 후에 올 디지털 시대와 서비스들이 코로나로 인하여 단 1~2년만에 이루어졌다고 이야기합니다. 산업 별로 차이는 있지만 그 중에서 우리 생활과 미래에 변화가 가장 크게 올 분야 중 하나는 교육입니다. 음식이나 밀키트 배송 등은 일상 생활 속에서의 서비스들은 이미 비대면으로 많이 변화했고 많은 사람들이 적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의 경우 아직 전환을 위한 과도기에 있습니다.

최근 급성장을 시작한 에듀테크 (https://www.holoniq.com/edtech/10-charts-that-explain-the-global-education-technology-market/)
최근 급성장을 시작한 에듀테크 (https://www.holoniq.com/edtech/10-charts-that-explain-the-global-education-technology-market/)

교육 분야의 경우 에듀테크 영역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본래 교육 사업들을 하던 교육서비스 혹은 출판서비스 기업들을 중심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최근 흐름에 따라 스타트업들도 굉장히 많이 등장하여 시장의 규모를 빠르게 팽창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수 많은 에듀테크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https://www.holoniq.com/)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산업 별 전망 (교육)


코로나로 빨라진 교육 혁명

앞서 언급한대로 코로나로 비대면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고, 교육 시장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나 다른 산업과 다른 부분은 교육에 민감한 우리나라 부모들의 경우에 최근 비대면으로 변화하고 있는 부분에 굉장히 민감하다는 점이고, 국가 관점에서는 이러한 교육 방식의 변화가 미래의 국가 경쟁력을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최근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여 국가차원에서 교육 방식과 커리큘럼 등을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물론 거대한 투자는 당연한 부분입니다.

즉, 교육영역에서 일종의 혁명 혹은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속도는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맞아 의도하지 않게 빠르게 경험하고 있는 중입니다. 학생들은 학교를 가지 않고 비대면으로 수업을 듣고 있으며, 학원보다는 에듀테크 기업들의 서비스들을 구독하거나 결제하여 듣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결제해서 듣거나, 유투브를 통하여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에듀테크 시장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00802010000342)

인공지능 챗봇의 역할

이러한 시장 내에서 인공지능 챗봇의 역할은 의외로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감성적으로 학생들을 터치하는 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화면 상의 설명과 인터페이스 만으로는 학생들의 성취도나 만족도를 올리기 힘들기 때문에 일종의 ‘대화’ 방식으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조금이나마 선생님스러운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떤 서비스의 경우에는 인터페이스 자체가 아예 대화 방식의 챗봇 형태입니다. 단순하게 암기를 요구하는 과목의 경우에는 단순하고 딱딱한 인터페이스가 오히려 더 효과적일 지 모르겠으나, 대부분의 과목에서는 암기 이외의 응용력이나 창의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대화형 방식의 인터페이스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독려하는 차원에서도 인공지능 챗봇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순하게 알람만으로 학습을 독려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메시지와 함께 학생들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면 좋을지 제안도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학습의 레벨이 그리 높지는 않지만 각 기업들의 장점과 커리큘럼이 명확할 수록 더욱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조적인 문제는 존재

이러한 시장의 성장은 매우 고무적이고 좋지만, 아직까지는 양적인 팽창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성장에 있어서 불가피한 현상이지만 이 영역이 교육 분야라는 점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들이 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의 교육도 팬데믹으로 인하여 비대면 방식의 전환에만 집중하고 있고, 커리큘럼의 변화나 근본적인 변화는 아직 다소 미흡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듀테크 기업들의 경우에도 아직 각 기업의 장점이나 커리큘럼 등 한 두가지 강점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인공지능 챗봇 구현의 퀄리티나 레벨도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우리 미래의 영향에 대한 결과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양적으로만 팽창하고 있는 교육 영역의 에듀테크 산업은 앞으로 질적인 성장에 보다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국가 차원에서 비대면 수업 방식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단순 교육은 인공지능 챗봇으로

인공지능 챗봇의 역할은 미래에 감성적인 터치를 위한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도구로 상당히 많이 활용되고 효과가 좋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런데 특정 영역의 교육 부분은 인공지능 챗봇 그 자체가 될수도 있습니다. 예로 들면 영어 단어 암기나 외워야하는 과목의 경우에는 인공지능 챗봇이 효과적으로 리마인드 해주고 답변을 요구해주고 응용해줌으로써 빠르고 쉽고 효율적으로 학습을 도와주게 될 것입니다.

마무리

교육 시장 전체가 인공지능 혹은 인공지능 챗봇으로 변화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고,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챗봇은 향후 조력자의 역할로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교육 분야의 특성상 선생님이라는 직업은 당분간 사라지지 않겠지만, 단순 교육의 경우에는 상당 부분 인공지능 챗봇이나 관련 기술이 대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 산업 내 어떤 분야에서 어떤 기술이 활용되고 어떤 커리큘럼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지 명확해지는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의외로 서비스나 목적의 명확성에서 올 때가 많습니다. 교육분야가 유독 민감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향성과 전략적 목적의 수립이 조만간 명확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산업 별 전망 (교육)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시리즈

챗봇 트렌드 2020 다시보기

챗봇 관련 글 모음:

관련 외부 자료:

1 comment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TonyAround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

TonyAround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